날씨가 서서히 풀리는 요즘 설을 앞두고 서서히 코로나도 잠잠해져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최근들어 3기신도시와 관련한 내용을 많이 접하는 만큼 지난 금요일 보도한 자료를 가지고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3기 신도시를 조기 추진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있는데 주로 교통대책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특히 패스트트랙으로 지구계획 수립과 토지보상을 병행하여 기존 신도시들보다 10개월이상 기간을 단축하겠다는 내용이 눈에 띕니다. 아무래도 지금까지 공급부족으로 전국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걸 의식하는듯 합니다.
현재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작년 2020년 8월 보상공고를 거쳐 보상절차가 진행중이라고 하며,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올 상반기 보상공고를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구 계획이 우선적으로 진행되는 지역은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 <인천 계양>은 지구계획(안)을 마련하여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며 올해 상반기에 순차 확정할 계획이라고하니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예고했던대로 사전청약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지구계획(안)을 마련 중이며, 올해 연말까지는 확정하겠다고하니 청약과 관련한 내용은 2022년 중으로 시작 할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얼마전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신도시의 교통대책이 확정 되었으며 두 신도시들은 연계성이 있기에 교통대책역시 연계성으로 설계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교통대책까지 확정하면서 3기신도시는 거의 모든 지역에 교통대책이 확정된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확정된 교통대책으로는 7호선인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각 신도시를 거쳐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으로 S-BRT를 신설하게 됩니다.
그리고 GTX-B노선이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나기에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인천 계양>에서 <부천 대장>신도시를 지나 GTX-B노선을 이용가능케 하는 방안으로 이용되게 됩니다.
아래내용은 3기신도시 포스팅으로 다뤘던 인천 계양신도시와 부천 대장신도시의 내용입니다.
<인천 계양 신도시>
<부천 대장 신도시>
singlepig.tistory.com/41?category=829532
지난 금요일 포스팅했던 S-BRT와 관련한 내용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3기신도시는 차분히 진행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체감하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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