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정보/부동산정보

생활형 숙박시설에 관하여<2>

유부쿠마 2020. 2. 19. 14:5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총각입니다.

오랜만에 생활형 숙박시설에 관하여 포스팅을 합니다.

 

오늘은 생활형 숙박시설로 활용가능한 "수익구조"와 생활형 숙박시설의 현주소에 관하여 설명을 드리고자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조금 더 저렴한 숙박요금과 에어비앤비(Air B&B), 홈어웨이(Home Away), 야놀자 등 "공유숙박플랫폼"을 활용하여 숙박운영을 통한 수익을 낼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입니다.

 

통상적으로 호텔이 1박에 15만원에서 30만원까지 호실별로 숙박요금이 발생하는데 비하여

공유숙박플랫폼을 이용하면 1박에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로 숙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들어 호텔보다 가동률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호텔과 생활형 숙박시설의 수익구조 차이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호텔은 위탁운영사가 직접상주하며 전체호실을 관리하고 전체 수익을 가지고 운영을 하고, 직원들의 월급과 건물 관리비용을 지불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남은 수익금을 투자자들과 "차등분배"를 하게 됩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은 총 3가지 방법으로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1. 허용가능한 업종의 사무실 임대

2. 직접적인 숙박운영

3. 위탁업체선정 후 운영

 

위 3가지 방법으로 운영이 가능한게 생활형 숙박시설입니다.

하지만 위 3가지 방법 중 두가지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접적인 숙박운영의 경우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제주도의 경우 건물 전체를 숙박업으로 등록하여 운영을 해야하고,

서울 중구의 경우 한 사업자가 30개호실 이상 운영을 해야 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어느정도 어려움이 있고 숙박업등록자체가 법인으로 등록이 되는만큼 개인이 운영하기는 쉽지않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지는 않습니다.

수분양자분들께 숙박운영의 동의를 구하여 건물관리업체가 대신 숙박업등록을 진행하여 숙박업사업자를 활용한 개인의 숙박운영을 도와드리기도 합니다.

단, 공유숙박플랫폼을 직접운영하고 호스트로서 게스트와 직접연락, 청소, 그외 비품비용을 전부 직접 부담하시는 불편함은 있으나 운영을 잘 하시는분들은 수익을 많이 내실 수 있습니다.

 

위탁업체선정 후 운영방법은 공유숙박플랫폼을 이용하여 숙박운영을 대신해주는 위탁업체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위탁업체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총 수익금의 20~30%사이로 수수료를 책정하여 대신운영을 해줍니다.

위탁업체위임시 각국가별 언어를 모두 활용하여 호스트로서 예악부터 수익금정산, 청소까지 논스톱으로 해드리기때문에 많은분들이 어느정도 수익이 줄어들더라도 크게 신경을 쓸 부분이 없기에 주로 이 방식으로 운영이 많이 됩니다.

 

어느정도 시설이 마련된 생활형 숙박시설을 1박에 8만원을 받는다는 가정하에 예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직접운영

가동률 90%입지(27박) X 8만원 = 총수익금 216만원

공유숙박플랫폼 이용 수수료 5%

총수익금 216만원 - 수수료 5% 10만8천원 = 실수익금 205만2천원

 

*위탁업체운영

가동률 90%입지(27박) X 8만원 = 총수익금 216만원

위탁업체이용 수수료 20%

총수익금 216만원 - 수수료 20% 43만2천원 = 172만8천원

 

두가지 방법 모두 청소비용은 게스트가 부담하여 결제가 진행되기에 계산에 넣지않습니다.

단, 건물관리비와 비품비용은 별도로 발생합니다.

 

위 두가지 방법만 놓고본다면 직접운영을 할 경우 생기는 수익이 약 30만원정도 더 많습니다.

하지만 90%운영을 하기위해서는 많은 공유숙박플랫폼을 이용하여야하고 많은 사람을 유치해야하기 때문에 여러 언어가 가능해야 합니다. 그게 모두 가능하다고 한다면 직접운영하는 방법이 수익적으로는 상당히 유리합니다.

위탁업체운영의 경우 수익금은 조금 줄어들지언정 더 많은 국가의 관광객 유치와 다양한 공유숙박플랫폼 이용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두가지 방법 중 입에 맞으시는 방식을 이용하여 숙박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론만 놓고본다면 고수익이 가능한 수익모델이기 때문에 실제 위와같은 수익이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습니다. 결론만 얘기를 드리자면 평균적으로 위와 같은 수익은 가능합니다.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는 있지만 1년 평균을 놓고본다면 위와 같은 수익이 실제로 발생이 되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법인줄 알면서도 오피스텔이 숙박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대대적인 단속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기때문에 실제 불법숙박운영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생활형 숙박시설로 갈아타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보려 하십니다.

작년 한해 약 170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내한을 하였고, 앞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내한을 할것으로 예상이 되기에 지금 공급이 되어가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관심을 가지신다면 고수익과 시세차익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으실겁니다.

 

 

 

기타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링크를 타고 연락을 주신다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https://singlepig.tistory.com/5?category=82734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