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관련 교통대책 발표 내용 중 남양주 왕숙신도시에 이어서 고양 창릉 신도시와 관련한 교통대책역시 주목할만 합니다.
교통대책을 확인하시기 전 고양 창릉 신도시에 관련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고양 창릉 신도시는 3기신도시 중 가장 큰 규모로 개발이 되는 지역인데 발표 직후 나왔던 교통대책들은 이렇다할만한 눈에 띄는 교통대책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한 교통대책으로 기존 교통망에 더해 서울접근성과 강남 접근성이 확연히 높아지게 되어 3기신도시들 중 1, 2위를 다툴 지역으로 자리를 굳혔습니다.
특히 대곡역에 정차를 하게 될 GTX-A노선이 창릉역을 신설하여 창릉신도시에 정차를 하게 됨으로써 3기신도시 중 강남 접근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수준으로 높아졌다 볼 수 있겠습니다.
비단 GTX-A노선만 중요한것이 아니고 고양에서 은평간 철도가 신설이 되는데 이 역시 GTX-A노선과 연계가 가능한 상황이고 창릉신도시를 가로지르는 BRT로 인해 경의중앙선 화전역과 연계가 가능한데 경의중앙선 증차를 통해 쾌적하고 안락한 출퇴근을 보장하게 됩니다.
또한 도로교통역시 개선되는데 서울로 접근하게 되는 주요 도로들이 연결되거나 확장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한가지 아쉬운건 확장되는 도로가 많지 않고 기존에 많은 부분 소외되어 왔던 고양시청방향으로 개발방향성이 높아 교통대란에 대한 대비책이 조금은 미흡해 보인다는 점이 아쉽긴하지만 그럼에도 GTX-A노선의 추가 역사 신설에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상했던만큼 창릉역 신설은 그런 아쉬운 부분들을 덮어놓을 수 있을 정도로 큰 호재임에는 분명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송, 원흥 지구와 밀접한 연계가 가능한만큼 가장 큰 3기신도시 개발사업인 만큼 추가 도로교통망을 확충해준다면 더욱 살기 좋은 신도시로 거듭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GTX-A노선의 창릉역이 신설되어 운행을 시작한다면 고양 창릉신도시에서 서울역까지 10분 강남의 삼성역까지 20분이라는 파격적인 교통편의성을 제공받게 되고 거기에 여의도 방면이 기존 50분에서 25분으로 단축되는 효과를 보이니 서울 3대 업무지구인 CBD(중심 업무지구), GBD(강남 업무지구), YBD(여의도 업무지구) 를 30분안에 도달가능한 지역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전철 노선 하나만으로 보게되는 파급효과로는 3기신도시 중 가장 큰 교통편의성이 제공되는것은 아닌가 할 정도로 누가봐도 좋은 지역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3기신도시들 중 이번 남양주 왕숙신도시와 고양 창릉신도시는 기회가 된다면 꼭 도전해볼만한 지역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코앞으로 다가온 2021년 사전 청약을 받기 때문에 지역이 다른 저에게는 당장 기회는 없는만큼 많은 분들께서 정보를 잘 얻으셔서 청약성공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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